사회: 청동기와철기시대비교하기

청동의 창조는 역사의 전환점입니다. 철제 농기구의 개발은 농업 생산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인류 역사의 큰 변화를 가져온 두 시기의 특징적인 부분을 가상현실로 살펴보니 지루하게 느껴지기 쉬운 역사 과목 자체에 학생들은 흥미를 가졌습니다. 역사적 흐름과 인류의 발전 및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황지유
장평초등학교
수업 설명
학생들은 금속 구리와 주석을 채굴한 다음 고온에서 가열하여 청동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며, 새로운 청동 재료로 어떤 물체들을 만들 수 있는지 VR 체험을 통해 알아 보았습니다. 청동과 철 제품의 개발이 가져온 삶의 변화를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토의로 이어졌고,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를 시각적으로 비교하며 그 차이점까지 알아차렸습니다. 마지막에는 그 시대 사람이 되어 가상세계 속에서 친구들과 짧은 상황극을 해보니 계급의 탄생, 잉여 생산물의 저장 등과 같은 주요 역사적 사실이 더 쉽게 이해되었습니다.
교육 효과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보다 한 번의 체험이 학습에 더 효과적임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이후 학습한 내용을 다시 물어보았을 때, 대부분의 학생들이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었고, 다음 체험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평소 소극적이던 학생도 CLASS VR을 이용하니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CLASS VR은 현실에서 어려운 역사적 현장 경험을 안전하게 재현해주어 학생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