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체험 (유치원)

“학생들은 먼저 열기구 체험을 통해 VR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이 체험은 ‘Not a Box’라는 동화를 읽고 계획되었습니다. 열기구가 어떤 모양이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먼저 자세히 관찰해 본 다음, 열기구를 직접 만들어보는 수업을 진행하고 학부모들도 초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생들은 과학 용어와 함께 VR 헤드셋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배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 학생들이 동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동굴 체험을 하자고 먼저 제안해 주었습니다.”
Brittany Korstanje
Age 5 -6 Primary School Teacher (CA)
수업 설명
학생들은 360도 동굴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이 경험은 이후 매우 다양한 질문, 조사, 발견, 창작, 그리고 글쓰기 활동을 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헤드셋으로 동굴을 탐험한 후, 학생들은 질문이 많아졌습니다. 왜 고드름들이 걸려있나요? 동굴은 어떻게 형성되나요? 어떻게 동물들이 어둠 속에서 살 수 있었을까요? 두 번째 탐험에 나섰을 때, 학생들은 그들이 보고 있던 종유석, 석순, 기둥에 대해 신나게 이야기하면서, 동굴 안에서 사는 동물들을 열심히 찾아다녔습니다. 학생들은 교실 안에 큰 동굴을 짓고 종이와 디지털 책을 만들면서 발견한 것들을 재구성해냈습니다. 이 활동은 물과 얼음 동굴, 펭귄과 같은 얼음 동굴 안이나 빙하 위에 살 수 있는 동물을 조사하는 것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키를 재서 이 동물들과 비교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교육 비디오를 만들고, 방문객들이 교실의 동굴을 방문했을 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동굴 벽에 QR 코드를 부착하였습니다.
교육 효과
‘학습’이라는 것은 학생들의 흥미와 필요에 기반하여 재미있고, 상호적이고, 실제적이며,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VR기술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넓히고 분석적인 사고를 자극하는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ClassVR은 저희 커뮤니티에 있는 모든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고, 또 상상력을 자극했습니다. ClassVR을 통해 학생들이 소통하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학습의 장이 열렸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