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 수중 탐험 (초등학교)

“학생들은 줄리아 도나신의 ‘달팽이와 고래’에 대한 수업들을 마치고, 다양한 형용사를 사용하여 장면을 상상하여 묘사하는 수업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 일부 수업은 어휘를 확장하고 동의어를 사용하여 글쓰기에서의 일관성과 유창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반한 수업이었습니다.”
Anna O’Connor
Age 6 – 7 School Teacher (UK)
수업 설명
‘달팽이와 고래’에 대한 수업 마무리에 2학년 학생들은 VR 헤드셋을 사용하여 전 세계의 다양한 물 속 장면을 탐험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이전 수업에서 배웠던 형용사들을 실제 환경을 묘사하는 데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헤드셋을 짝과 함께 사용했습니다. 한 명은 헤드셋을 쓰고 짝에게 보이는 것을 설명했고, 다른 한 명은 짝이 말한 것을 서술한 후에, 활동을 바꿔서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얼마나 많은 어휘를 사용할 수 있었는지, 그리고 이미 습득한 어휘를 바탕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에 놀랐습니다. 학생들이 자신들이 서술하고 있는 장면에 완전히 몰입해 있었기 때문에, ‘별처럼 반짝이는 물’, ‘웅대한 크기의 상어’ 등 자신들이 배운 새로운 어휘를 쉽게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 수업의 주요한 특징은 학생들의 관심을 각 장면의 특정 지점으로 향하게 유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한 번에 하나의 대상에 집중할 수 있고, 학생들에게 이에 대해 토론하라고 지시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효과
VR 헤드셋을 사용한 활동 후에 학생들은 자신들이 이야기했던 어휘들을 사용하여 바닷 속에서의 장면에 대한 한 문단 정도의 묘사하는 글쓰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해당 수업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그 동안은 글쓰기를 꺼렸던 학생들조차 어려운 어휘를 사용하여 글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에 굉장히 놀랐고, 학생들이 어휘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해당 어휘에 대해 더 잘 이해했다고 느꼈습니다. ClassVR 헤드셋을 사용하지 않은 다른 학생들의 글쓰기와 비교했을 때, 몰입 체험을 한 학생들의 글쓰기는 굉장히 풍부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