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컴퓨터: 극지방 탐험 (초,중학교)

“우리는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수업을 ‘깜짝쇼’로 시작합니다. 이번 ‘탐험가들’이라는 주제에서는, ClassVR 헤드셋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여러 환경을 실제로 둘러보고 비교해보도록 하였습니다. 학생들은 님로드 탐험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인터랙티브 지도를 통해 실제 사진, 유물, 일기장 등의 링크를 클릭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똑같이, 테라 노바 탐험 이야기에서는, 우리는 로버트 스콧의 생존 키트와 현대 탐험가가 본 생존 키트를 비교하면서 학생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
Emma Hardy
Age 9 -11 Primary School Teacher
수업 설명
과학 과목 중 ‘진화’라는 주제와 연계하여, 우리는 젠투 펭귄 프로젝트를 영상을 시청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연 환경에서 펭귄을 보고 주변 환경과 펭귄의 행동 및 서식지를 분석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펭귄의 특징과, 펭귄이 어떻게 그렇게 춥고 힘든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는지 알아보라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또한 우리는 코스페이스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남극 세상을 만들어보도록 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배경으로 알맞은 환경 특징들과 코딩 옵션을 사용하여 컴퓨터 기술을 과학 주제와 융합하여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원하는 대상을 만들어서 자신이 만든 남극 세상에 추가하였습니다. 그 후 아이들은 코스페이스의 공유 기능을 사용했고, ClassVR의 헤드셋을 통해 친구들의 남극 세상과 동식물들을 보면서 과학과 컴퓨터 기술에 관해 서로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교육 효과
이러한 자료들은 학생들이 다양한 동식물에 대해 탐험과 조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굵직한 사건들을 추상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가시적이고 실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또한 헤드셋을 통해 학생들은 반 친구들이 만들었던 자연 환경에 대해 선택하여 볼 수 있었고, 이는 학생들의 배움을 더욱 확장시켰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열정과 참여도, 그리고 집중도 수준은 매우 높았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이 보여주는 기억력과 다양한 주제들에 자신들이 이해한 내용을 광범위하게 적용시킬 수 있는 것을 보고 매우 감명을 받았습니다. 이 수업에서 나타났던 높은 수준의 인지적인 참여도와 성취도는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 준 기회가 아니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