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현재와 과거의 연결 (초등학교)

“학생들은 최근에 비문학 글쓰기를 완료했고, 현재는 시사 읽기 단원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해당 단원을 공부하고 난 직후에, 화재로 인해 노트르담 대성당의 첨탑이 무너져 내리는 뉴스 보도에 저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 화재로 저는 학생들이 놓친 기회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 저는 학생들이 현재 일어난 비극적인 사건에 대해 함께 조사하고, 읽기 전략을 연습하면서 동시에 VR 기술을 활용해 노트르담 대성당을 방문하는 수업을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
Paige Green
Elementary School Teacher
수업 설명
수업 학생들은 파리, 노트르담, 그리고 현재 사건에 대한 사전 지식을 먼저 토론했습니다. 이후 KWL 차트를 만들어, 해당 사건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 궁금한 내용, 그리고 뉴스를 통해 알게 된 내용 등을 기록했습니다. 저는 뉴스 기사를 소개하고, 학생들에게 ‘자세히 읽기’ 전략을 사용하여 기사를 읽어보도록 했습니다. 토론 마무리쯤에, 한 학생이 노트르담 대성당의 화재는 미국에서는 백악관이나 자유의 여신상을 잃는 것만큼이나 큰 사건일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또다른 학생은 ‘사람들이 노트르담 대성당을 다시는 볼 수 없다는 것에 슬픔을 느낄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한 번도 실제로 본 적이 없는데도 말이다.’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학생들의 의견은 시사 사건에 대한 수업 내용과 ClassVR 기술을 연결하는 단서가 되었습니다. 저는 학생들에게 만약 여기서 노트르담 대성당에 실제로 가 본 적이 없는 학생이 있다면, 교실을 떠나지 않고 노트드담 대성당을 실제처럼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각 학생들은 VR 헤드셋을 쓰고, 노트르담 대성당에 관한 3개의 풍경을 관찰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은 대성당 건물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역사에 대해서 분석했습니다. ClassVR을 활용한 경험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중요한 궁금증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교육 효과
ClassVR은 시사 수업을 생생한 경험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것은 문자나 온라인 비디오로는 다루지 못하는 방식을 통해, 수업을 실제적인 뉴스 사건으로 연결지어줍니다. 학생들은 화재 이전의 모습 그대로 노트르담 대성당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가상 현실을 수업에 도입하는 것은 학생들의 공감 능력을 일깨워주고 또 그들이 좀 더 유의미한 방식으로 전세계의 사건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노트르담 대성당 VR 경험 이후에, 어떤 학생은 ‘적어도 이제는 노트르담 대성당을 봤다고 말할 수 있네요.’라고 말해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