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가이드/FAQ
구입 문의
ClassVR은 어디서 구입하며,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ClassVR은 한국 총판을 통해 조달청 G2B, S2B에서 판매됩니다. 다음 G2B 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가격을 확인해 보세요. 자세한 견적 및 제안서는 총판과의 상담을 통해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 총판 페이지
• 메타키움 G2B 페이지
• 소프트웨어멘토 G2B 페이지
ClassVR는 무상 A/S가 지원되나요?
ClassVR은 구입한 지 1년 동안 무상 A/S가 지원됩니다. 헤드셋이나 충전함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시 구입하신 총판이나 ClassVR Support 을 확인해 보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ClassVR의 배송은 언제 이루어지나요?
ClassVR은 구입한 지 평균 1달 이내에 배송 완료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구입하신 총판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 총판 페이지
ClassVR 배송 후 세팅 및 연수도 진행되나요?
구입 후 헤드셋 세팅 및 사용 방법 연수도 총판에서 함께 진행해 드립니다.
ClassVR 구입 전 미리 체험을 해 볼 수 있나요?
ClassVR 체험은 총판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 총판 페이지
구매할 수 있는 최소 단위가 몇 개 인가요?
기본 수량은 헤드셋 8개가 1세트입니다. 낱개로 판매도 가능하나, 총판을 통해 견적을 진행하시면서 자세한 수량 및 가격을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오큘러스 / PICO 등 타 VR 기기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ClassVR은 교실 수업용으로 개발된 교육용 VR로 1500개 이상의 교육용 콘텐츠와 함께 교사가 직접 학생들의 헤드셋 관리 및 콘텐츠 전송을 할 수 있는 중앙 컨트롤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올인원 솔루션입니다. 오큘러스나 PICO의 경우 해당 컨트롤을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다른 장비와 세팅이 필요합니다
헤드셋 문의
헤드셋 화면이 자꾸 꺼집니다.
ClassVR 헤드셋에는 배터리 절전을 위해 중앙에 센서가 있습니다. 대략 1분 이상 사용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검은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헤드셋 화면이 사용 중 자꾸 꺼지는 경우, 헤드셋이 머리에 꼭 맞도록 스트랩을 조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발생 시, 구입하신 총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헤드셋이 안 켜집니다.
전원 버튼을 5초 동안 눌러 주십시오. 버튼에서 손을 뗀 후에도 화면에 클래스브이알 로고가 나타나지 않으면 헤드셋을 충전 케이스에 꽂고 최소 2시간 동안 충전해 주시면 됩니다.
헤드셋은 충전되고 있지만 충전등이 꺼져 있습니다.
헤드셋이 완전히 충전되면 충전등이 꺼집니다.
헤드셋이 충전되지 않습니다.
충전함의 문제일 수 있어, 헤드셋을 다른 USB-C 케이블로 연결하여 정상적으로 충전되는지 확인합니다.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충전함의 문제일 경우 구입하신 총판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헤드셋에 화면이 로딩되지 않습니다.
헤드셋이 먼저 충전되어 있고, 헤드셋 전원이 켜져있는지 확인하십시오. 헤드셋이 활성 상태일 때도 계속 화면이 로딩되지 않는 경우, 구입하신 총판으로 문의하여 A/S를 받으십시오.
헤드셋은 얼마 동안 재생이 가능한가요?
충전함의 문제일 수 있어, 헤드셋을 다른 USB-C 케이블로 연결하여 정상적으로 충전되는지 확인합니다. 충전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충전함의 문제일 경우 구입하신 총판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문의
ClassVR의 콘텐츠 리스트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ClassVR은 1,500여개의 VR, AR, 3D 증강현실, 그리고 메타버스 콘텐츠를 지원합니다. 매달 20개의 콘텐츠가 신규로 업데이트됩니다. 최신 콘텐츠 리스트는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 ClassVR 콘텐츠 리스트보기(PDF)
• 최신 구글 시트 보기
ClassVR의 다른 선생님들의 사용 후기는 어디에 있나요?
선생님들이 ClassVR을 수업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다운로드> 페이지의 ’20가지 ClassVR 활용 사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ClassVR자료 다운로드하기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도 볼 수 있는 콘텐츠가 있나요?
전공이나 과목에 맞는 360영상이나 사진, 3D콘텐츠를 직접 업로드하여 보실 수 있고, 코스페이시스, Varwin 그리고 ThingLInk 등 VR 소프트웨어에서 제작한 콘텐츠를 바로 헤드셋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든 콘텐츠를 업로드해서 VR로 볼 수 있나요?
ClassVR 포털에서 ‘내 클라우드’를 통해 직접 만든, 혹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360도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3D모델을 업로드하여 볼 수 있습니다. (jpg, png, mp4, .glb 파일 지원)
ClassVR 콘텐츠는 어떤 과목들이 들어 있나요?
ClassVR 콘텐츠는 1,500여개의 콘텐츠가 제공되며, 사회, 과학, 지리, 역사, 수학 등의 다양한 과목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가르치는 교과목에 맞게 콘텐츠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lassVR 콘텐츠는 교과연계가 되어 있나요?
ClassVR 콘텐츠는 1,500여개의 범교과 콘텐츠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으며, 한국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리스트들도 방대합니다. ClassVR 포털에서는 초등 3~6학년의 과학/사회 샘플 교과연계 라이브러리를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ClassVR로 유튜브 360도 동영상을 볼 수 있나요?
ClassVR 헤드셋에서의 직접 스트리밍은 어려우나, 동영상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한 후, ClassVR포털 업로드하여 재생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사용 가능한 객관도, 타당도, 신뢰도 높은 교육용 콘텐츠인가요?
사회, 과학 등 학교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1500개 이상의 콘텐츠가 탑재되어 있어 교과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전송/스트리밍이 너무 느립니다.
학교 와이파이의 상태에 따라 콘텐츠의 전송 및 실시간 스트리밍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미리 원하는 재생목록을 헤드셋에 다운로드하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최대 20개까지 다운로드 권장) 헤드셋에 콘텐츠를 미리 다운로드해놓으면, 빠르게 수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ClassVR Support 자료를 확인해 보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아반티스월드는 다른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나요?
Avantis World는 교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가상현실로 꾸며진 가상 공간을 함께 탐험하며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육용 메타버스 테마파크입니다. 아반티스월드는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반티스월드를 여러 기기를 가진 학생들과 함께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메타버스 아반티스월드 장면을 플레이한 후, 재생 목록 하단의 ‘함께 탐험'(여러 명의 사람 모양)을 활성화합니다. 이때, 가운데 재생 창에 세 개의 점과 제목이 링크로 활성화됩니다. 세 개의 점을 클릭하면, 다른 디바이스로 스캔할 수 있는 QR 코드가 열립니다. 혹은 URL을 복사한 후에 채팅창등에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제목을 클릭하여 컴퓨터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을 다른 아반티스월드로 이동하려면, ClassVR 포털로 돌아와 원하는 아반티스월드를 재생목록에서 클릭합니다.
아반티스월드는 용량이 크므로, 학생들이 헤드셋을 사용하는 경우, 미리 헤드셋에 장면을 다운로드받아주세요. 미리 장면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ClassVR Support 자료를 확인해 주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기타 사용 관련 문의
ClassVR포털 한글이 지원되나요?
포털의 오른쪽 상단 세팅에서 언어설정을 변경하시면 ClassVR의 컨텐츠는 모두 한글로 볼 수 있습니다.
헤드셋의 무게가 어떻게 되나요?
헤드셋 무게는 500g 이하로, 아동이 사용하기에도 굉장히 가볍습니다.
콘텐츠 권장 사용 연령대와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헤드셋은 유치원 학생들도 사용 가능하나, 연속 사용 시간은 15분 미만을 유지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학교 와이파이 연결이 좋지 않은데 오프라인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헤드셋에 미리 원하는 콘텐츠를 다운받으면 와이파이 없이 혹은 느린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단, ClassView와 같은 포털 연결이 필요한 작업들은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Wifi-6에서도 사용 가능한가요?
ClassVR은 와이파이 6에서도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총판 문의, 혹은 다음 ClassVR Support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포털 문의
진행 화면에서 헤드셋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헤드셋이 ClassVR 포털에 등록되어 있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기기 등록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lassVR Support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ClassVR 포털이 곧 만료라는 경고가 뜹니다.
ClassVR 포털 라이센스는 구입하신 라이센스 연수에 따라 자동 갱신됩니다. 자동 갱신 이후에, 결제를 위해 구입하신 총판에서 따로 연락을 드립니다. 갱신을 원하시지 않으시면 총판에서 연락드릴 떄 말씀해 주시면 됩니다.
진행 화면에서 헤드셋은 나타나지만 연결이 끊겨 있습니다.
기기와 PC 모두 동일한 WIFI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기가 꺼져 있는 경우 연결 끊어짐으로 나타나니, 기기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ClassVR Support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연결됨에는 기기가 표시되는데 활성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배터리 절전을 위해 렌즈 사이에 있는 조도 센서에 빛이 차단된 경우에만 화면이 나오고 화면이 켜져 있을 때 진행 창에서 활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센서 위에 손가락을 대면 이것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포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습니다.
포털 아이디와 비밀 번호를 잊어버린 경우, 구입하신 총판에 문의하시면 새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포털에 다른 선생님들을 초대하고 싶습니다.
ClassVR 포털에 같은 학교 선생님을 초대하여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lassVR Support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포털에서 학생 헤드셋 화면을 보고 싶습니다.
학생 헤드셋 화면은 Classview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컨텐츠를 전송/재생한 후, 진행 탭에서 Classview를 클릭하면 활성화된 헤드셋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lassVR Support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 ClassVR Support 자료 다운로드하기
학생들을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게 하고 싶습니다.
‘진행’탭에서 장면을 항상 재생 상태로 활성화해 놓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학생들이 헤드셋의 뒤로 가기 버튼을 클릭해도 화면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다른 장면으로 이동하게 하고 싶습니다.
‘진행’탭에서 장면을 일시정지 하면, 학생들이 헤드셋의 뒤로 가기 버튼을 눌러, 해당 장면에서 나가서 다른 장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장면을 보고 있는 학생 헤드셋에 원하는 장면을 플레이하고 싶습니다.
원하는 장면을 바로 클릭하여 재생하면, 학생들이 다른 장면으로 보고 있더라도 선생님이 클릭한 장면을 보게 됩니다.
해당 장면에서 원하는 부분을 보게 하고 싶은데, 가이드선은 어떻게 그리나요?
‘진행’탭 하단의 ‘미리보기’탭에서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가이드선이 생성됩니다. 가이드선을 없애려면 해당 부분을 다시 클릭하면 됩니다. 이때, 장면을 재생시켜놓는 것을 잊지 마세요!
서비스/연수
ClassVR 배송 후 연수도 해 주시나요?
ClassVR은 배송 후 세팅 및 교사연수를 무료로 진행해 드립니다. 이후에도 혹시 사용 방법에 대한 추가 연수가 필요할 경우, 구입하신 총판으로 문의주시거나, 매뉴얼을 확인해 주세요.
ClassVR 사용법을 다시 배우고 싶습니다.
사용 방법에 대한 추가 연수가 필요할 경우, 구입하신 총판으로 문의주시거나, 매뉴얼을 확인해 주세요.
ClassVR 매뉴얼은 어디에서 다운 받나요?
ClassVR의 다운로드 코너를 이용해 주세요.
• ClassVR 자료 다운로드하기
ClassVR 총판 연락처는 어떻게 되나요?
ClassVR 한국 총판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 총판 페이지